코숨 테이프 위험성 정확하게 알려 드립니다
자기 전에 코숨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예능 프로그램에서 몇 가지 장면을 보여주는 것을 보았는데요. 미국에서 코숨 테이프 사용을 홍보하는 동영상이 소셜 미디어에서 널리 유포되고 있습니다. 다만, 코숨 테이프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의료진의 진단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코숨 테이프의 위험성
서든 캘리포니아대의 한 임상의학과 교수인 라즈 다스굽타는 26일(현지시간) CNN에 코숨 테이프에 대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라고 말했으며 가장 흔한 수면 장애 중 하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자는 동안 호흡이 갑자기 멈추는 것이 특징으로. 라즈 다스굽타 교수는 "코숨 테이프의 사용 상에 대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며 전문가가 코숨 테이프를 적용하기 전에 먼저 상태를 진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CNN이 지적한 것처럼 소셜 미디어를 유통하는 많은 비디오 홍보 영상들을 보면 코숨 테이프의 위험성에 대해 언급을 한 영상은 없었습니다. 언론은 관련 틱톡 영상에서 코숨 테이프에 장점만 보았는데, 유해한 부분과 주의해야 할 내용은 전혀 담기지 않았습니다.
국내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코숨 테이프가 몇 차례 언급된 적이 있었는데요. 유명인들은 수면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포함하여 코숨 테이프의 효과를 봤다고 주장합니다. 사실, 코숨 테이프는 의도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입을 다물고 코로 숨 쉬는 것을 도와주면서 신경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코는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잠자는 동안 코 호흡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구강 호흡은 호흡기를 손상시키고 통증, 건조함, 그리고 불편함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죠.
문제는 코숨 테이프가 수면 무호흡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 슬립 수면 클리닉'의 전문가에 따르면 숨이 막힐 때는 빨리 입을 벌리고 숨을 쉬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입을 가리면 바로 입을 벌리기 어려워 수면무호흡증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코숨 테이프를 사용하기 전에 수면 무호흡증을 검사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코숨 테이프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보고 해결되어야 합니다."라고 라지 다스굽타 교수가 언급했습니다. "코숨 테이프 외에도, 코골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다른 옵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골이 스트립과 내비 코 확장 기구가 같은 여러 보조 장치들이 많으니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으시길 바랍니다."라고 그는 말했는데요. 또한 "코숨 테이프를 사용하려면 납치한 사람의 입을 틀어막는 것처럼 테이프를 수평으로 붙이지 말고 약간 수직으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한국에서도 이러한 주의점을 인지하고 코숨 테이프의 테이핑을 세로로 하는 것으로 권장하는 것을 설명서에 넣어 판매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게 수평으로 코숨 테이프를 붙이게 되면 코숨 테이프 사용에 대한 위험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테이프를 가로로 비율을 완전히 막아 붙어 버리면 간헐적 무호흡증으로 인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위험할 수 있지만 세로로 붙이면 수면상태에서도 자신이 의지하지 않아도 비상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코숨 테이프를 사용하고 자 하시는 분들은 이점 꼭 숙지하시고 사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