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상식 및 정보

지하철 운임 통합거리비례제 적용 요금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지하철이지만 요금체계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른 나라에 비해 성공적인 지하철 시스템을 갖추고 요금까지 저렴한 한국교통공사의 지하철 요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하철 통합거리비례제

지하철 운임은 수도권 전철 전 구간을 일원화하여 최단거리 기준으로 통합거리비례제로 책정되며 지하철만 이용할 때와 환승으로 인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와 요금 적용방법이 틀리다는 점 아시길 바랍니다.

 

지하철만 이용시

※조조할인제 : 영업 시작 ~ 당일 06:30까지
선, 후불 교통카드 사용 승차 시 기본운임의 20% 할인, 단 다른 교통수단 이용 후 환승하는 경우 제외

 

지하철 + 버스 환승 이용 시

 

타 교통과 환승 이용 시 지하철 요금을 통합거리비례제로 운임을 책정하게 되며 이것은 장거리를 이용할 시 교통비의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하자는 목적으로 각 교통수단 요금을 합한 운임보다 적게 나오도록 책정을 을 했는데 그 해당 교통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용대상

  • 서울버스(간선ㆍ지선ㆍ순환ㆍ마을ㆍ광역버스)
  • 경기버스(일반형 시내ㆍ마을ㆍ좌석ㆍ직행좌석버스)
  • 인천 버스(간선ㆍ지선ㆍ좌석ㆍ광역버스) 지하철 간 갈아탈 경우

 

단 현금이 아닌 교통카드를 이용 탑승 시에만 혜택이 가능한 점 알고 계시길 바라며 반드시 환승하는 모든 교통수단 승차 및 하차 시 교통카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접촉해야만 자동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단말기에 접촉이 안되었으면 독립 요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환승 전 이용한 교통수단에서 내리면 다음 환승을 30분 이내에 하셔야만 통합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운행 수단이 적은 21시~다음날 07시까지는 새벽 또는 야간 시간임을 감안하여 환승 인정시간을 60분으로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지하철 이용거리별 운임

이용거리 선불 및 후불 교통카드 1회용 교통카드
어른 청소년 어린이 어른(청소년 포함) 어린이
10Km까지 1,250 720 450 1,350 450
15Km까지 1,350 800 500 1,450 500
20Km까지 1,450 880 550 1,550 550
25Km까지 1,550 960 600 1,650 600
30Km까지 1,650 1,040 650 1,750 650
35Km까지 1,750 1,120 700 1,850 700
40Km까지 1,850 1,200 750 1,950 750
45Km까지 1,950 1,280 800 2,050 800
50Km까지 2,050 1,360 850 2,150 850
58Km까지 2,150 1,440 900 2,250 900
66Km까지 2,250 1,520 950 2,350 950
74Km까지 2,350 1,600 1,000 2,450 1,000
82Km까지 2,450 1,680 1,050 2,550 1,050
90Km까지 2,550 1,760 1,100 2,650 1,100
98Km까지 2,650 1,840 1,150 2,750 1,150
106Km까지 2,750 1,920 1,200 2,850 1,200
114Km까지 2,850 2,000 1,250 2,950 1,250
122Km까지 2,950 2,080 1,300 3,050 1,300
130Km까지 3,050 2,160 1,350 3,150 1,350
138Km까지 3,150 2,240 1,400 3,250 1,400
146Km까지 3,250 2,320 1,450 3,350 1,450
154Km까지 3,350 2,400 1,500 3,450 1,500
162Km까지 3,450 2,480 1,550 3,550 1,550
170Km까지 3,550 2,560 1,600 3,650 1,600
178Km까지 3,650 2,640 1,650 3,750 1,650

위의 지하철 요금을 보면 환승 시 할인 혜택을 받는 것에 대해 민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지하철 요금은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이렇게 좋은 지하철 운임체계를 가지고 있는 나라에서 살고 있다는 것만으로 자부심이 생길 정도이지만, 그만큼 지하철을 깨끗하고 질서 있게 사용을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지하철의 운임체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