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먼지 발생 원인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우리는 항상 미세 먼지를 조심하고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하지만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데요.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요건이 되는 것이라면 그것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대응을 할 수 있으므로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해 제대로 알고 갈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미세 먼지 발생 원인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는 호흡할 때 폐를 통해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고 육안으로 볼 수 없는 크기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미세먼지는 지름이 10mm, 초미세먼지는 지름이 각각 2.5mm입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의 두께가 80 밀리미터라는 것을 고려할 때, 먼지가 매우 작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2. 발생과 원인
미세먼지는 발생원인에 따라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성분은 황산염, 질산염 및 유기 탄소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 1차 오염물질이 대기 중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2차 오염물질로 되어 있는 형태로 존재합니다.
인위적 발생원 ➡ 자동차 매연, 화석연료 연소
자연적 발생원 ➡ 흙먼지, 꽃가루
우리가 말하는 미세먼지(PM2.5)는 대부분 인위적 발생원이 2차 오염물질로 되어 있는 형태의 것을 말합니다.
3.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심할 경우 이런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심장과 폐질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초기에 급성 기관지염, 천식 발작, 부정맥과 같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장기간 노출되면 폐암과 다른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몸의 장기에 활성산소를 공급해 세포 노화를 촉진시켜 근육이나 피부뿐만 아니라 장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미세먼지는 혈류를 통해 이동하면서 조직 손상을 일으키고 몸 전체에 염증 반응을 촉진합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의 영향은 호흡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미세먼지 민감군이란
미세먼지 노출은 영유아와 임산부, 어린이, 노인, 심혈관계 질환자, 호흡기 질환자, 알레르기 질환자 등 취약계층에게 특히 위험합니다. 조산과 태아의 성장과 발육은 임산부의 미세먼지 흡입과 관련이 있습니다.
영유아는 폐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고 미성숙하며 야외활동이나 활동을 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더 노출되기 쉽습니다. 운동이나 신체활동이 많아지면 호흡이 빨라지고 깊어져 미세먼지 입자를 더 많이 들이마십니다.
미세먼지는 고령화로 면역력이 약해지고 아직 진단을 받지 않았더라도 심장과 폐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노인들에게도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심혈관계,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자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세먼지 노출 후 나타나는 증상
미세먼지는 미세먼지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별도의 특별한 증상이나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영향받는 부위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과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
- 기침과 같은 호흡기 점막 자극 증상, 폐기능 감소 및 악화로 인한 호흡 곤란
- 가슴 답답함, 쌕쌕거림, 천식 증상 혈관기능장애로 인한 가슴 압박감
-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등 심혈관계 증상
- 가려움, 따가움을 동반하는 피부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 통증, 이물감,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알레르기 결막염과 안구건조증
미세먼지 노출 후 나타나는 증상 : 기침 많이 함,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피부 가려움, 안구건조, 눈 가려움
미세먼지 건강수칙 준수 중요한 이유
미세먼지 노출로 인한 질병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켜 조기사망과 질병으로 인한 건강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을 보호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더 오래 건강하게 생활하게 되면 사회 전반에 걸친 경제적 손실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