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병원의 서비스에 익숙한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게 시립병원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공공기관 같은 느낌을 탈피하고 환자 중심의 공공병원으로 거듭나고자 정책을 하고 있으며 환자가 이해하기 쉽고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는 서울시의 시립병원 서비스 개선과 관련된 서비스와 시민공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립병원 '시민공감 서비스 디자인'
국내 최초의 공공병원인 국립중앙의료원 이후 국가 중앙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병원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3년 10월 29일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서울특별시립병원"을 설립하였습니다.
현재 서울에 위치한 총 13개의 시립병원이 진료, 건강검진센터 운영, 정신건강 사업, 호스피스 완화의료 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환자 친화적인 시립병원으로 만들기 위해 우선 환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공의료기관의 경로 찾기 설루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서울의료원, 북부병원, 서남병원, 어린이 병원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 거품 없는 장례문화를 위한 서울형 착한 장례식장 운영
- 안치에서 화장까지 원스톱 장례서비스로 서민의 장례비용 대폭 절감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은 시설관리공단과 협업하여 장례비용을 타 장례비용보다 50% 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으며 추후 다른 의료기관의 장례식 비용도 지속적으로 낮추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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