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보건복지부에서는 국민들의 생활과 건강증진을 위해서 지속적인 금연캠페인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금연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는데, 금연상담전화센터에서 하는 일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금연상담전화 운영
처음 금연상담센터가 있다는 얘기를 듣자마자 무슨 금연을 상담전화로 하느냐라는 생각을 가진 적이 있었습니다. 옆에서 흡연을 하는지 지켜보는 사람이 있어도 몰래 피우는 마당에 유선상의 조언이나 상담으로 금연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최근까지도 낙관적으로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문 상담원의 체계적인 교육으로 자연스럽게 금연을 유도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니 금연을 원하시는 분들은 한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금연상담전화 대상자
- 금연길라잡이 사이트에서 전화 상담을 예약하면 전문 상담원이 연락을 하여 상담을 하고 금연 결정을 내리면 등록이 되고 금연상담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됩니다. 대상자는 금연을 위해 상담을 원하는 흡연자로 중점사업대상은 타 금연지원 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직장인, 청소년 및 여성 흡연자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금연정보 및 단순 상담 제공하며 금연 및 흡연예방 관련 정보를 알고자 하는 일반인(비흡연자 포함)
서비스 이용방법
- 지역번호 없이 1544-9030으로 전화하여 전문상담사의 안내에 따라 서비스 이용
- 금연길라잡이 웹사이트(http://www.nosmokeguide.go.kr메인화면 전화상담예약 바로가기에서 상담예약 신청하면 전문상담사가 연락
- 이메일(quitline@ncc.re.kr)로 상담예약 신청하면 전문상담사가 연락
금연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금연 준비와 실천 독려를 위한 행동강화 물품 금연 툴킷(tool-kit)을 우편으로 보내주며 전화상담으로 흡연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전문 금연 상담사가 이에 맞는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됩니다.
흡연자의 특성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장기 및 단기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금단현상에 따른 상담도 병행을 하고 있으니 금연을 하고 있는 동안 상담사와 밀접한 통화 체계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1년 이상 금연을 유지한 대상에 대해서도 재흡연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 재흡연을 최대한 방지하고 있습니다.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전화번호 :044-202-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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