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건강 헬스

출산과 요실금 분만 후 관리

요실금은 대부분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발생을 하기 때문에 출산 후 예전과 다르게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가서 의료진과 상의 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진통 중이나 분만, 수술 후에 방광 기능이 정상적인지 의료진에게 수시로 확인을 시켜 달라고 하여 요실금에 대한 예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 분만 후 관리


특히 수술 후에는 몸을 자연스럽게 움직이기 힘들고 방광 기능 장애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소변줄을 2-3일 동안 끼고 있게 되는데, 그 이후 넓어진 요도 때문에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이 생기지만 요도가 다시 수축을 하면서 대부분 다시 정상적으로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는 회복되지 않거나 초기에는 정상적인 상태를 보이다가 점차 소변을 보는 것에 불편을 느끼게 되는 방광장애 기능이 올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소변줄을 뺀 후나 분만 후에는 소변이 마렵지 않아도 4시간이 지나면 소변이 차지 않았는지 잘 봐야 한다. 또한 소변을 보고 시원한지, 자주 보는지 등을 확인하고 이상 증상이 있으면 잔뇨량 검사를 해서 정상인지 확인한다. 그냥 두면 방광 기능 장애가 계속되거나 나빠지고 방광염이 잘 생깁니다.

요실금과 수분

 

분만을 하게 되면 임신 기간동안 늘어난 수분으로 인해 소변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출산 전 보다 소변 주기가 빨리 올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소변 주기가 늦어진다면 소변이 방광에 오래 머물게 되는 것으로 방광이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을 해야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내 수분이 적어서 방광이 한동안 수축이 되어 있는 경우 수분을 많이 섭취해도 소변 마려운 느낌이 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소변이 마렵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소변을 보는 시도를 하는 것 이 좋습니다.

 

 

여자 왼쪽 가슴 통증 자가 진단 방법

 

시립병원 나눔진료 운영 및 사업 내용

 

서울시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내용 및 관련 시설 총정리

 

배우자 출산휴가 지원 대상 및 급여 신청 총 정리

 

출산과-요실금-분만-후-관리
출산과-요실금-분만-후-관리

 

 

댓글